설립취지문

본문 바로가기

설립취지문

설립취지문

설립취지문

사단법인 만해사상실천연합 설립취지문

설립취지문

사단법인 만해사상실천연합은 만해 한용운 선사의 민족 자주정신과 자유· 평화·생명 사상을 계승하여 민족의 평화통일과 한국문학의 발전, 그리고 도덕적 정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만해는 조국 독립을 위하여 추호도 굴함이 없는 기상으로 저항했던 민족의 지도자였으며 인간의 무한한 자유와 생명의 존엄을 찬양한 위대한 시인이었다.

만해 사상의 근원에는 진리와 현실 세계가 둘이 아니라는 실천 원리가 있다. 그러므로 만해사상실천연합은 다른 만해 관련 단체와는 달리 만해의 민족정신과 평화사상을 이 시대에 실천하는 일을 주요 활동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이념의 혼란과 남북 간의 대립과 갈등으로 평화 통일의 길은 요원한 실정에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만해가 가르친 자주정신과 평화와 생명사상은 민족을 초월하여 인류가 추구해야 할 보편적인 가치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만해 정신을 이 사회의 자유와 생명운동으로 승화시키며, 또한 민족의 평화 통일 운동으로 전개하고자 한다.

본 연합은 2016년 6월 1일에 만해가 말년에 주석하였던 서울 성북동 심우장에서 창립되어 그 활동을 시작한 이래, 매년 만해통일문학축전 행사를 6회째 개최하여 만해정신의 계승과 홍포에 진력해왔다. 그 결과 2019년에는 심우장을 국가문화재로 승격시키는 데도 일조하였다. 우리는 국가문화재가 된 심우장의 성역화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만해사상과 문학을 더욱 연구하고 홍포하여 민족문화의 창달에도 앞장서는 모임을 만들 것이다.

이에, 본 연합은 지난 6년간 서울 성북구 심우장을 중심으로 전개해온 활동 역량을 바탕으로, 재정을 더욱 확충하고 조직을 확대하고 대외적 공신력을 높여, 남북 간 통일문학 교류 사업과 만해실천상의 제정을 비롯한 목적 사업을 더욱 효율적 전개를 위해서 본 연합을 사단법인으로 승격시켜 한국의 문화 예술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회원로그인

Contact Us

TEL : 02-6952-3132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사단법인 만해사상실천연합
  • (우03112) 서울시 종로구 종로63가길 31(숭인동)
  • TEL : 02-6952-3132
  • E-mail : tiben@naver.com
Copyright © 사단법인 만해사상실천연합 All rights reserved.